본문 바로가기
카테고리 없음

기업·구직자 도약보장 패키지

by A bear who can do AI. 2023. 8. 27.
반응형

안녕하세요, 여러분! 고용노동부에서는 더 나은 일자리와 진로를 위한 새로운 도약을 지원하는 '기업·구직자 도약보장 패키지'를 소개하려고 합니다.

이 패키지는 구인 애로 기업과 구직자 모두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여 일자리 환경을 개선하고 민간의 일자리 창출을 뒷받침합니다.

패키지는 「진단-컨설팅-채용·취업」에 이르는 종합적 고용서비스를 포함하며, 기업은 구인 애로 요인을 해소하고 구직자는 더 나은 직업으로의 도약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.

고용복지+센터에서는 각 지역의 특성을 고려하여 전문 팀을 편성해 맞춤형 지원을 제공하며, AI를 활용한 심층 경력설계도 준비되어 있습니다.

 

패키지 개요

「기업·구직자 도약보장 패키지」는 구인 애로 기업과 구직자 등에 대해 「진단-컨설팅-채용·취업」에 이르는 적극적 고용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사업으로,

ㅇ 기업에는 고용 여건 개선 등을 통한 구인 애로 요인의 근본적인 해소를,

 구직자에게는 직업역량 제고 등을 통해 더 나은 일자리로의 도약을 뒷받침할 수 있도록 고용서비스의 역량을 집중하는 데 방점이 있다.

 

기업 지원

우선, 지역의 산업 특성, 경기 변동 현황, 구인·구직 현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구인 애로 기업을 선제적으로 발굴한다.

ㅇ 인력 수요가 폭증하고 있는 반도체·정보기술(IT) 등 미래 첨단산업에서부터, 수출 호조로 인력난을 겪고 있는 조선업, 상대적으로 고용 여건이 열악한 제조업 등 뿌리산업까지 다양한 업종에 대한 지원이 이루어질 예정이다. < ’22년 시범사업 운영 고용복지+센터별 집중 발굴 업종 >

ㅇ 아울러, 찾아가는 기업진단·디지털 기업지도 등을 활용하여 기업의 애로 유형을 체계적으로 진단, 지원이 절실한 기업, 기업 여건 개선 등이 시급한 기업에 집중적인 취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.

ㅇ 쉬운 매칭이 가능한 기업은 인공지능(AI) 일자리 추천 등 서비스를 효율화하면서, - 잘 알려지지 않은 강소기업, 핵심 인재 부족 등 인력수급이 원활하지 못한 기업, 근무조건·환경이 열악한 중소기업 등에 대해서는 인지도 제고, 사내 훈련 지원, 인사·노무 컨설팅, 인프라·환경 개선 등의 사업을 적극 연계하여 지원할 예정이다.

- 이를 위해 전담자가 지원 정책 연계에서부터 최종 서비스 제공까지 1:1 밀착 관리한다.

* ① 참여기업과 해결방안 공동 모색 → ② 고용센터, 중기청, 지자체 등의 지원정책 발굴 → ③전담자가 서비스 제공기관에 서비스 제공 요청 → ④ 서비스 제공 여부 모니터링

ㅇ 특히, 더욱 전문적인 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도록 지역 경총, 관련 협회, 일자리 유관기관, 기업 인사담당자 등과 협력 체계를 강화해 나간다.

*(부산 일자리 Re-start) 고용복지+센터-산단-업종별 협회 등과 함께 조선·자동차 기업에 대한 종합 컨설팅 및 구직자 적극 연계

 

구직자 지원

□ 「구직자 도약보장 패키지」를 도입하여 구직자의 생애단계, 구직 애로 유형 등에 따른 “진단­심층경력설계­맞춤형 취업지원”을 패키지로 제공한다.

□ 1:1 심층 상담을 통해 중장기 관점의 경력개발로드맵 설계를 지원하고 단계적인 목표에 따라 직업훈련, 취업 의욕 고취 프로그램 등으로 적극 이행을 유도한다.

 

ㅇ 우선은 실업급여 수급자를 대상으로 구직활동 촉진과 재취업 지원 서비스를 강화해 나간다.

* <예시> (대상)실업급여 수급자 중 진로를 고민하고 있는 청년 → (목표)지역 산업변화에 따라 IT 개발자로 진로 설정 → (진단)관련 프로젝트 경험, 자격 등은 부족 → (단기과제) 직업 훈련 연계(K-디지털 트레이닝 등) → (취업) IT 스타트업 기업 취업(채용장려금 등 연계)

ㅇ 아울러, 지역의 구인애로 업종 등과 연계하여 집중지원 구직자에게 고용복지+센터의 일자리 매칭 역할을 지속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.

 

□ 특히, 인공지능(AI) 기반 직업역량진단 시스템인 잡케어(「Job care」)*를 활용하여 임금 수준, 구인·구직 현황 등 데이터 기반의 객관적인 분석을 통해 상담사의 진단·분석 서비스의 효율성과 전문성을 높여나간다.

* 내담자 현재의 보유역량과 희망 직업에 요구되는 역량 간의 객관적 차이를 분석 → 이를 기반으로 취업 가능한 일자리, 자격증, 직업훈련 등 정보를 자동 제공 ㅇ 1:1 상담을 위한 심층상담실을 지속 확충해 나가는 한편, 워크넷 화상시스템을 활용한 비대면 상담 등 구직자의 수요에 맞는 상담환경을 제공할 예정이다.

 

□ 구직자의 복합적 애로를 원스탑으로 해소할 수 있도록 고용복지+센터 참여기관인 중장년 일자리 희망센터, 여성새로일하기센터, 자치단체 등의 각종 취업지원 프로그램 연계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.

* (예시: 대구고용복지+센터) 미래차 기업 맞춤형 훈련+취업연계(대구일자리전환센터 협업), 대구 입주 공공기관 취업 컨설팅 프로그램(대구청년지원관계기관협의체 협업)

 

□ 참여를 원하는 기업이나 구직자는 관할 고용센터에 전화 또는 방문하여 문의하면 되고, 초기 상담을 거쳐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

 

.시범 운영과 확대 운영 계획

□고용노동부는 이번 시범 운영을 통해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현장의 사례를 적극 발굴하고 제도 개선 사항 등을 모니터링하여 ‘23년 본사업 모델 수립에 적극 반영한다는 계획이다.

기업.구직자 도약보장 패키지.hwp
3.93MB

반응형

댓글